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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 차일드 / 데차] 언더그라운드 하드 공략 / 언더 하드 보상 / 언더 하드 클리어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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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 차일드 / 데차] 언더그라운드 하드

공략 / 언더 하드 보상 / 언더 하드 클리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데스티니 차일드의 컨텐츠 중 하나인

'언더그라운드'의 하드 난이도 클리어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이 공략은 언더 하드 클리어를 아직 못 한 유저를 대상으로 합니다.)

 

언더그라운드는 밤세계에 있는 컨텐츠 중 하나로,

쉬움 보통 어려움 난이도가 있으며,

(이지 노말 하드로 많이 부릅니다)

15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으로 스태미나와 골드를 받을 수 있으며,

스테이지 3개를 클리어 할 때마다 골드와 장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언더그라운드는 이지, 노말은 보상도 그저 그렇고

그닥 어렵지도 않아서 문제될 것도 없지만,

하드부터는 난이도가 높아지고 5성 이상만 출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은 클리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언더그라운드 하드를 집중적으로 공략해보겠습니다.

 

 

1. 보상

 

언더그라운드 하드를 클리어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보상 때문인데요,

특히 장비가 많이 안 갖춰진 초보자분들에게는

최종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 5성 B급 무기, 방어구를 먹었을 때

굉장히 전투력이 많이 상승하기 때문에

최대한 일찍 클리어를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중간보상까지 합쳐서 골드 보상과 스태미나(하트)도 제법 쏠쏠하기 때문에

무한동력을 돌리기 위해서라도 언더그라운드는 매일매일 클리어해줘야 합니다.

 

 

2. 기본 지식

 

데차 언더 하드 공략에 앞서,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지식입니다.

모르고 계셨던 분은 꼭 숙지하시고, 알고 계신 분들은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 언더 하드 던전은 5성 이상 차일드만 사용할 수 있다.

- 스테이지 클리어시, 사망한 차일드는 다음 스테이지부터 사용할 수 없다.

- 스테이지 클리어시, 차일드들의 남은 HP가 다음 스테이지 시작시의 HP가 된다.

- 스테이지 클리어시, 슬라이드 게이지는 초기화되며

  드라이브 게이지는 유지된다.

- 스테이지 클리어시, 피버 게이지(%)는 유지된다.

- 스테이지를 포기하고 나가면 그 스테이지는 없었던 것이 된다.

- 스테이지 클리어에 실패하여 전멸하면, 사용하지 않은 5성 이상 차일드들로 재도

  전이 가능하며, 그 때에는 드라이브와 피버 게이지, 적의 남은 HP가 유지된다.

 

 

3. 덱 구성

 

언더 하드 클리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덱 구성입니다.

키워놓았거나 보유중인 차일드에 따라 조합이 다양하게 가능한데요,

우선 힐러보호막 탱커는 반드시 덱에 끼어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 기본 지식에서도 언급했듯이,

스테이지가 끝나면 깎인 HP를 그대로 다음 스테이지에

들고 가기 때문이죠.

 

추천하는 조합은

- 죽창 딜러, 힐러, 보호막 탱커, 도발 탱커, 드라이브 딜러

- 죽창 딜러, 힐러, 도발 탱커, 가속 버퍼, 드라이브 딜러

- 죽창 딜러, 보호막 탱커, 가속 버퍼, 드라이브 딜러

- 죽창 딜러, 힐러, 보호막 탱커, 가속 버퍼, 드라이브 딜러

정도가 되겠습니다.

 

죽창딜러 : 슬라이드 스킬로 적 딜러를 한번에 짤라줄 수 있는 차일드.

(ex - 아르테미스, 아슈토레스, 이난나, 빅트리스 등)

힐러 :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차일드(힐러형, 보조형).

(ex - 마아트, 아우로라, 시링크스, 레나 등)

보호막 탱커 : 아군 전체에게 보호막을 걸어주는 차일드.

(ex - 다나, 마르스, 키메이라 등)

※보호막은 지속 시간이 지나면 남은 만큼 HP를 회복시킵니다.

도발 탱커 : 도발 스킬을 사용해 아군 딜러들을 지켜줄 수 있는 차일드.

(ex - 하데스, 레이디, 헤트트릭 등)

가속 버퍼 : 슬라이드 스킬을 가속시켜주는 차일드.

(ex - 상아, 마야우엘, 키리누스 등)

드라이브 딜러 - 4~5인 드라이브 스킬을 가진 차일드(왠만하면 5인으로).

(ex - 마프데트, 프레이, 헤스티아, 크람푸스, 이브 등)

 

※추천 조합일 뿐이며, 없거나 해당 차일드가 성장이 덜 되었다면

다른 조합을 만들어서 가셔도 상관없습니다.

 

 

4. 공략 팁

 

보통 언더 중급을 깨고 5성 차일드가 5개 정도 모였다면

팀 전투력이 3만~3만5천 정도는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지고 있는 차일드가 조합이 좋다면 이 정도 전투력으로도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보통은 굉장히 고통스럽게 클리어하거나 고통스럽게 실패하기 때문에

정신건강을 위해서 차일드 풀어펙션은 꼭 해주고 시작합시다.

(오닉스가 모자라다면 성장 차일드 던전을 돌아서 나오는 3~5성 성장형 차일드를

갈아서 오닉스로 바꿔 어펙션시켜줍시다.)

장비도 가능하면 4성 장비를 어느 정도까지는 강화시켜두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아군 차일드가 사망했거나(하나라도)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 아래의 조건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과감하게 일시정지를 눌러 스테이지를 포기해주세요.

기본 지식에서 언급했듯이 포기하고 다시 하면

HP, 드라이브 게이지가 리셋됩니다.

이걸 최대한 활용해야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인 공략 들어가겠습니다.

 

4-1. 드라이브 넘기기

 

2번 기본 지식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테이지가 끝날 때

드라이브 게이지가 유지되기 때문에, 일부로 드라이브 게이지를

100%까지 채워놓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다음 스테이지에서 드라이브를 쓰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마리만 남겨서 안 죽이고 노멀 스킬만 써서

드라이브 게이지를 채우는 것이 좋은데,

주로 회복형이나 보조형 차일드를 남겨놓고 패면 됩니다.

공격형 차일드가 남았는데 드라이브 게이지를 채우려고 하다가

역으로 상대방에게 드라이브를 맞아서 아군이 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회복형, 보조형, 방어형 차일드로 남깁시다.

 

4-2. HP유지하기

 

역시나 기본 지식에서 언급했듯 스테이지가 끝날 때 아군의 HP가

유지되기 때문에, 스테이지가 끝날 때에 아군의 HP가 많이 깎여 있으면

다음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기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전체 HP를 80% 정도는 남겨서 클리어해주세요.

(아군 중 스킬 한 방에 죽을 만큼 적은 HP를 가진 차일드가 있다면,

전체 HP가 80%를 넘더라도 과감하게 재시작해주세요.)

역시나 HP를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했던 것처럼 회복형이나 보조형, 방어형 차일드를 남겨서

드라이브 게이지를 채우는 것과 동시에 아군 HP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HP 회복은 힐러나 보호막 탱커로 해주시면 됩니다.)

 

4-3. 결사대

 

위에서 말한 조건을 달성하지 못하고 실수로 클리어해버려서

(피버때 이런 경우가 많아요) 아군의 HP가 적은데 드라이브 게이지가

없다거나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땐 결사대를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뽑기는 했지만 안 쓰는 5성 차일드나 메인 파티에 넣기 애매한 차일드를

모아서 파티를 결성한 후 투입하는 것입니다.

(절대 메인파티 차일드는 같이 넣으면 안 됩니다)

결사대의 역할은 드라이브 게이지를 채우는 것과

적의 HP를 최대한 많이 깎아놓는 것입니다.

결사대는 시간이 다 되거나 전멸할 때까지 싸워야 합니다.

그래야 결사대가 깎은 적 HP와 채워놓은 드라이브 게이지가 유지됩니다.

(포기하고 나오면 그 판은 무효가 됩니다)

 

 

4-4. 그 외의 팁

 

 

이렇게 보라색 원은 보상을 주는 곳입니다.

난이도가 도저히 최종보스까지 클리어할 수 없겠다 싶으면

이런 중간 보상까지라도 먹고 끝내도록 합시다.

(스테이지 3개당 중간 보상이 하나씩 있습니다)

 

 

중간 보상에서는 3~5성 보물상자와 3~5성 무기, 방어구가 나옵니다.

스테이지를 진행할 수록 높은 등급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건 중간 보스입니다.

 

 

중간 보스는 니르티와 큐브4개가 고정으로 등장하는데

니르티는 혼란을 걸기 때문에 피버를 모아가서 들어가자마자 드라이브+피버로

니르티부터 죽여주면 좋습니다.

(피버 쓰는 도중에 혼란에 걸리면 아군을 다 죽여버릴 수도 있으니

상대 슬라이드 스킬이 들어오기 전에 죽여버릴 정도의 딜이 안 나오면

슬라이스 스킬 타이밍 지나고 드라이브+피버를 쓰거나

마야우엘로 드라이브를 써서 혼란을 걸어놓고 패시면 됩니다.)

 

 

이렇게 생긴 게 최종보스입니다.

이걸 염두에 두고 피버 수치를 7~80%로 채워놓고 보스전에 들어가도록

계산을 해서 드라이브를 써주셔야 합니다.

 

가끔 이게 보상인 줄 알고 그 앞 스테이지(풍토골)에서 드라이브 피버 다 쓰고

딜러들 HP도 다 깎인 채로 클리어해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최종 스테이지는 역시 보스가 니르티로 고정이며

리벤저걸 4인방이 나옵니다. 레드는 출혈을 거니, 조심하세요.

(이걸 기억하면 풍토골에서 피버난사 할 일 없습니다)

중간보스와 마찬가지로 혼란을 조심하세요.

 

 

최종보상은 초호화 보물상자(5만골드)와 5성B급 무기, 방어구입니다.

 

무기는 할버드, 가짜 언월도, 도끼, 서바이벌 손도끼가 나오는데

할버드가 힐러를 제외한 모든 직업군에게 좋습니다.

(민첩이 높으면 디버프 저항이 잘 뜨고 상대방에게 잘 박힙니다)

가짜 언월도힐러에게 끼워주시면 됩니다.

(회복 스킬이 크리티컬이 뜨면 엄청 많이 찹니다)

도끼, 서바이벌 손도끼는 별로 안 좋으니 팔아주시면 됩니다.

(재료로 넣는 거보다 상점에 파는 게 효율이 좋습니다)

 

혹시 처음 클리어했는데 도끼나 손도끼가 나왔다면

할버드/가짜 언월도가 나올 때까지 쓰시다가

나중에 파시면 됩니다.

 

방어구는 웨딩 드레스, 비키니 수영복, 발레복, 잠수복이 나오는데

예전에는 웨딩 드레스가 가장 좋고 비키니 수영복은 상황에 따라 쓰고

발레복 잠수복은 팔아라고 했었는데,

최근에는 출혈, 방어무시 메타가 유행하면서 잠수복이 평가가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초보분이실테니

럼블에서 만나는 출혈 높은 딜러를 대비해 잠수복을 강화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유용한 웨딩 드레스를 강화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수정

 

무기, 방어구에는 히든스탯이라는 게 있는데

표기된 수치와 다르게 강화할 때마다 모든 능력치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무기/방어구를 15강화까지 올리면 다른 것과 크게 능력치 차이가 없습니다.

방어구는 특히 능력치 배분의 차이만 있을 뿐,

상급 하급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그냥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

먼저 나온 거 강화해서 쓰세요!

 

그리고 무기, 방어구는 강화 효율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여러 장비를 조금씩 강화하는 것보다는 장비 하나를 15강까지 만들고

다른 장비를 또 강화하는 식으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글이 엄청 길었네요(쓰는 데에 두 시간 걸렸어요)

이상으로 언더 하드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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